2013년 1월 1일 화요일

오래된이야기 1993 PC게임 핵포맷(매릭슨)

1993 PC게임 핵포맷(매릭슨)
- 8x8한글폰트개발
- 한글 오토마타 (한글 자동입력기)개발
- 그래픽 케릭터 에디터
- 사운드엔진
- 게임엔진등 개발
- 전체 프로젝트 소스 개발
- 대상장비: PC486
- language: C/C++/ASM
- os: MS-DOS
나름대로의 개발에대한 자신이 들어서 , 나름 대로의 판단으로 달리만듦의 이창주
선배와 작별 인사를 하고 사회로 나와서 처음 시작하게된 프로젝트 입니다.
하지만 당시에 제 능력으로는 새로운 일을 잡기 어려웠으므로 잠시 애피소드를 만들던 시기입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그 애피소드의 글을 쓰고 싶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얻게된 게임개발팀에 참여는 좀처럼 쉬운 기회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꼐 감사)
일을 하게된것 만으로 꿈을 이룬것 만큼 기뻣지만
실제 게임 프로그램 개발이란 미친짓이란 말이 튀어 나올정도로 어려웠다.
첫번째 관문은 [테트리스] 개발이었고
그것을 개발하는데 하루정도 걸렸으며
그걸 보여주자 바로 같이 일을 할수 있었죠
(하나님꼐 감사)
처음 계획은 2년의 개발기간을 두고 아케이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계획은 변경되었고 2년이 2달로 줄었습니다.
그결과는 팀의 와해로까지 이어지는 참사가 발생했고
그수습의 대안으로 경험없는 제가 임시 팀장이 되어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프로그램의 의미는 외부로부터 투자를 받아내는 용도 였고
그용도로 만족해버린 아쉬운 프로젝트 였습니다.
초보 개발자의 개발내용들 ...
1. 그래픽 케릭터 편집기
2. 한글 오토마타( ASM )
- 8x8한글폰트개발 : 한국최초 였을꺼다
- 이전에 오토마타를 개발해서 공개한 책에서 필요한 입력 알고리즘을 응용했다
3. 사운드 엔진 및 기초 음원 개발
4. 그래픽 페이지 스와핑 기법( 꼬박 일주일의 밤샘 연구의 산출물 )
5. 게임그림이미지들이 움직이도록 하는 시분할 방식 애니메이션 처리
6. 게임 핵포멧의 개발 마무리(미출시)
7. 기타
모든것이 처음이었지만 모든것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습니다.
그것은 프로젝트 이후의 경험들이 되어 내안에 응축된 개발노하우가 되어 갔습니다.
- 이프로젝트 개발시에 많은 애피소드가 있습니다. ( 내용이 어쨋든 지나면 그립습니다. )
이후엔 실제출시된 우먼파워란 게인을 제작에 참여했다.
제법 쓸만한 게임 에디터를 만들었던 것이 즐거웠습니다.
게임에디터를 이용하면 하나의 게임을 그대로 만들수 있게해죠~
(그에디터는 제가 만들었습니다만~ 뭐 유명한 게임프로그래머(해외)들은 그 이상의 것을 만들드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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