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일 화요일

나의이야기 2002.8 KTF SECA Agent 소스 검색엔진

2002.8 KTF SECA Agent 소스 검색엔진
OS: UNIX
개발툴: Unix C, Oracle
역활: Agent 소스 검색엔진 PL 겸 개발
내용: 소스검색, 소스의 함수구조 트리구조 생성, DB구조 검색 검색정보의 DB 화
KTF 내에서 관리하는 모든 C 소스 함수와 SQL 갱신 이력을 관리하여
소스 유지보수시 신규인력 투입시 업무수행시 드는 비용을 대폭 감소시키는것
이 프로젝트는 당시 김우환 부장의 오른팔격인 최OO차장님과 같이 진행한 프로젝트 입니다.
최차장님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할 만큼의 카리스마와 온화함 강력한 리더쉽등을 갖춘 보기드문 프로젝트 관리자입니다. 이후에 하나의 기업의 이사로서 활동하는것 까지 보왔지만 그역량을 짐작하기는 어려울정도 더군요
물론 프로젝트 자체는 지옥이었습니다.
거의 3개월 정보 집에 들어가지도 못했던것 같습니다.
매일 밤을새며 같이 토론하고 설계하고 계획구현을 위해 최차장님, 다른 두 직원 , 나 이렇게 4명 기억하기 싫은 나날들일지도 모르는 순간들입니다.
그렇게해서 많은 분석,설계 산출물들을 만들고 진행했지만, ... 문제는 다른곳에서 생겼습니다.
두달동안의 분석,설계와 한달동안의 개발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의 문제는 정작 우리팀에 있는것이 아닌 웹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김OO 과장님 쪽에서 일정을 지연해 버림으로서 나중에 프로젝트 마무리시 어려움을 겼게 됩니다.
개발내용은 소스를 검색해서 하나의 C 소스에서 사용되는 함수구조를 분석해서 DB 화는 것입니다.
DB화 할때 함께 작성되어 있는 주석도 같이 추출해서 DB화는 하는 것이지요. 주석이 있는 함수 메뉴얼을 검색엔진만으로 만들어 줄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하나의 함수내에 호출 및 사용되어 있는 호출대상 함수도 추출해서 트리형식의 호출구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아이디어는 물론 제가(어험)만들었고 그때 만든 그림은 김우환 부장님이 매번 재활용 하실걸로 기억합니다.
프로젝트는 잘마무리 하였고 정리하여 인수인계하였지만 웬지 무언가가 매력있게 다가서는 그런 프로젝트 였습니다.
바로 소스구조 분석후 생각나는 아이디어는 스크립트 컴파일러 였습니다.
* 최근에 들어서 제가 작업하거나 하는 업무의 일부를 스크립트 컴파일러 작성을 톻해 하는것이 빈도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웬지 이때의 영향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